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1집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91 - 21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이라는 관점 하에 미술작품을 텍스트로 간주하며, 시각미술의 범위 안에 디지털 미술을 포함하여, 디지털 미술교육을 학교수업에서 실행하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하이퍼텍스트를 매체로 활용하여 텍스트를 읽고 쓸 수 있도록 초등학교 미술시간에 도입해 보았다. 연구의 내용은 먼저, 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텍스트로서의 미술의 개념과 텍스트 읽고 쓰기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그런 다음, 새로운 시각미술 매체인 하이퍼텍스트에 대해 알아보고, 하이퍼텍스트를 활용한 미술교육의 의의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먼저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이퍼텍스트를 활용한 텍스트 읽고 쓰기"를 초등학교 4학년 29명의 학생들에게 실행해 보았다. 그리고 그 교수․학습 적용 과정을 관찰한 내용과 학생들의 수업 결과물인 작품을 분석하여 해석하면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괄목한만한 연구결과의 하나는 교수․학습 적용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기법에 치중하는 표현주의 미술교육이 남긴 유산에서 벗어나 인터넷 상의 방대한 자료를 활용하면서 그들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읽고 쓸 수 있었으며, 이는 시각적 문해력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