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2집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지속가능발전”의 원리와 가치가 환경사회·경제·정치·교육을 포함한 모든 학문영역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해 가야 한다는 당위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총체성 교육의 맥락에서 지속가능한 미래의 형성에 필요한 역량을 육성해야 하는 책무를 요청받고 있는 예술교육이 이러한 사회적 요청과 조응하여 보다 실천적으로 이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그 교육의 정당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하나의 방안임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총체적이고 포괄적 학습으로서 개인과 사회의 성장과 발달을 추구해 온 예술교육이 내재적 원리 전환과 외재적 가치 확대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창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실제 저 12차 유네스코 예술교육세계대회에서 채택된 “서울 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가 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내재화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지속가능성 사고의 확장에 기여할 수 있는 예술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탐색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