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3집 제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85 - 10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미술과의 중요한 교육목표로 설정되어 왔던 창의성은 영역 일반적 관점에서 지지되어 왔으나 최근 영역 특수성 관점에서의 논의 전개는 미술에서의 창의성은 미술 영역 내에서만 통용되며 미술을 벗어난 다른 영역에서는 통용되지 못한다는 논리로 이어진다. 이에 본고는 창의성의 영역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점검하고, 각 논리들이 지닌 개념적, 방법론적 특성과 한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론적 검토를 통해 문화심리학적 창의성 개념과 구조모형방정식의 측정변수 및 잠재변수 개념이 미술 창의성의 영역성 문제에 대한 개념적 근거를 제시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술 창의성은 영역 특수성인 동시에 보편성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는 점을 이론적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