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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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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3집 제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25 - 1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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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박물관은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소장품 또는 예술 작품을 수집하고, 보존하고, 전시하는 장소였지만, 이제 박물관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관람객들을 적극적으로 박물관 안으로 수용하려고 하고 있다. 박물관이 교육 기관으로서 관람객들과 적극적인 소통의 장소가 되기 위해서는, 관람자 연구를 비롯한 박물관 교육에 관한 다각적이고 전 방위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박물관 교육에 관한 연구는 박물관에서 행해지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그리고 평가에 초점을 맞추어 단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잇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박물관 교육이 교육 프로그램에 국한 된 것이 아닌, 박물관의 전시와 행정 그리고 나아가 소장품에 대한 해석과 박물관의 비전에 걸쳐져 있는 것임을 조명한다. 이를 위해, 구미의 박물관 교육의 중요 쟁점들을 박물관 교육의 목적, 다문화주의, 박물관과 학교/교육과정, 에듀케이터의 교육, 시각문화교육의 다섯 가지 항목으로 분류하고 각 쟁점들을 소개 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쟁점들이 한국의 박물관 교육에 시사하는 점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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