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5집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5 - 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술교육과 사회 정의(social justice)와의 관계를 밝혀 미술교육의 새로운 가능성과 비전을 탐색해 보려고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회 정의와 비판적 교육이론의 의미와 이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 서 살펴보았고, 미술교육을 통하여 사회 정의 교육을 적용한 선행 연구들도 소개하였다. 또한 정의, 자 유, 인권, 평등, 인간의 존엄성 등을 작품 주제로 다루는 팀 롤린스와 생존을 위한 아이들의 작품의 주 제와 제작 방법을 소개하여 사회 정의와 관련된 주제들이 어떻게 미술교육에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서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초등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른 교과와 연계된 미술과 수업 내 용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요컨대 사회 정의는 미술교육에 새로운 교수-학습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뿐 만 아니라 미술교육자들에게는 미술교육 철학과 교육 목적에 대해서 재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9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