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5집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9 - 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팝아트는 개인적이면서도 한국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팝아트는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발견되는 시각문화이며, 그 특성상 다양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 유행을 주도하기도 한다. 이러한 팝아트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삶 속에서 접하는 대중매체의 영향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부터 한국 미술계를 비롯한 아시아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팝아트의 양상과 주요 작가들의 작품 속에 나타난 창의적인 표현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팝아트를 활용한 더욱 효과적인 창의적인 미술교육을 찾고자 한다. 한국 팝아트가 지닌 창의적인 장점들을 미술교육으로 흡수한다면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에 노출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2009 중학교 미술과 10종의 인정 미술교과서에 나타난 팝아트의 표현내용을 살펴보고, 그 분석 결과와 팝아트 주요작가 작품 속에 나타난 창의적인 표현 특성들을 바탕으로 창의력 향상 방안을 제안하였다. 학생들이 미술수업과정에서 실제 창의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창의적인 주체와 사고를 갖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9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