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1997.6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 영재들의 생산성과 생산적 리더십 발휘에 EQ가 중요하다는 것이 점점 인식되고는 있으나 이애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과학 영재들의 EQ를 측정하 는 도구를 개발하여 그들의 EQ를 측정함으로써 과학 영재의 인성 교육을 위한 전문적 정보를 제공 함은 물론, 과학 영재들의 책임 있는 과학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출발되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EQ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과학 영재들의 감성 지능을 일반 학생들과 비교해 보고, 과학 영재들의 감성 지능을 그들의 성이나 친구 관계 와 같은 변인과 결부시키어 연구함으로써 감성 지능의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자료를 구하려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또한,EQ와 IQ의 관계,EQ와 창의력의 관계,EQ와 학업 성취간의 관계도 분석함으로써, 과학 영재의 판별 과정에서 EQ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체계적으로 논의 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1165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