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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경숙 (서울대)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31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85 - 31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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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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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국적을 가진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숙어 학습과 의미 투영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다수의 선행 연구에서 의미 투명도와 숙어 학습의 직접적 관련성이 전제되어 왔는데, 이러한 전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고는 실제로 숙어 학습과 의미 투명도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 검토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숙어의 의미 투명도가 L2 학습자의 숙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OpenSesame를 이용한 실험 연구를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숙어의 의미 투명도가 숙어 학습 속도와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하에 실험을 크게 학습 섹션과 검사 섹션으로 구성하였는데, 우선 학습 섹션에서는 투명도를 달리하는 세 유형의 숙어를 3회에 걸쳐 자기조절학습 방식으로 반복 학습시켰다. 이후 검사 섹션에서는 회상 과제(의미 회상 과제, 어휘소회상 과제)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숙어의 의미 투명도와 학습 속도와 관련하여서는 L2 학습자들은 투명도에 따른 학습 속도에 차이를 보였다. 의미 투명도가 높은 C 유형의 숙어를 학습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이 불투명한 A 유형의 숙어를 학습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에 비해 월등히 적었다. 이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숙어를 학습할 때 숙어의 투명도가 학습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숙어의 의미 투명도와 학습 효과와 관련하여서는 L2 학습자들도 투명도에 따라서 학습 효과에 차이를 보였다. 반투명한 숙어일수록 긍정적인 학습 효과가 나타났는데, 의미 회상 과제와 어휘소 회상 과제의 성공률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불투명한 숙어일수록 의미 회상 과제와 어휘소 회상 과제의 성공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학습자들은 숙어가 불투명할수록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실험 결과는 숙어의 의미 투명도와 학습 소요 시간과 학습 효과 간의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라는 선행 연구의 전제는 물론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한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4. 논의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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