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137 - 15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야구 및 프로축구관중 1230명을 대상으로 프로스포츠팬 성향 및 경기관람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교차분석, 요인분석, 상관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스포츠 관람 동기요인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팬 서비스 요인(sale promotions), 시설환경 요인, 팀 이미지 요인, 팀 성적 요인, 입장료 요인 등 5개의 하위변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한국 프로스포츠 관중의 구매형태는 중간구매형태(medium users), 다량소비형태(heavy users) 그리고 소량구매형태(light users)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스포츠 관중의 84%가 구매의도를 보였으며, 구매형태와 구매의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팬 서비스 요인에 대한 인식정도에 있어서 관중별(축구, 야구)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형태 및 구매의도, 인구통계학적 변인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시설환경 요인의 인식정도에 있어서 관중별(축구, 야구), 소득수준, 성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의도, 구매형태, 연령별, 직업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팀 이미지 요인에 대한 인식정도에 있어서 관중별(축구, 야구), 직업별, 성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의도, 구매형태, 소득수준, 연령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팀 성적 요인에 대한 인식정도에 있어서 관중별(축구, 야구), 직업별, 소득수준, 연령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의도, 구매형태, 성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입장료 요인에 대한 인식정도에 있어서 관중별(축구, 야구)만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의도 및 구매형태, 인구통계학적 변인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9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