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245 - 2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프로축구 관중 수는 크게 줄어 각 경기장당 평균 입장객 수가 1만1천837명에 불과해 경기당 평균관중 수 2만 명을 훌쩍 넘겼던 그 동안의 축구 열기를 무색케 하였다. 프로스포츠의 성공은 스포츠소비자를 경기장으로 유인할 수 있는 매력적인 요소들을 갖추고 있을 때에 가능하다. 따라서 프로스포츠 조직은 소비자의 경기관심 및 관전을 이끌기 위해 스포츠경기나 행사 관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와 이해가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2002한일월드컵 이후 국내 프로축구경기 관람자들을 대상으로 프로축구 소비수준에 따른 경기관전 요인이 재관람 의도 및 권유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국내 프로축구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Hansen & Gautheir(1992), Kasky(1994), Zhang, Smith, Pease & Mahar(1996), Debbie(1996), 이정학(1999) 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들을 토대로 국내 프로축구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 되어졌다. 표본집단은 2002년 11월 6일 전국 5개 지역(전주, 수원, 광양, 대전, 부천) 프로축구 관람자를 대상으로 본 연구를 위해 391명이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에 의해 추출되었다.
연구결과 경기관전 요인 중 매력요인과 편의요인은 국내 프로축구 경기관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5). 또한 편의요인, 매력요인 촉진요인은 향후 국내 프로축구 경기 재 관람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한편 매력요인과 편의요인은 국내 프로축구 경기 관전에 대한 권유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8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