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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아메리칸대학교) 한진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63 - 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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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포츠 비디오 게임 이용자들의 게임 이용 동기요인이 팀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남녀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비디오 게임 관련 웹사이트 방문자들과 스포츠 비디오 게임 클럽 회원들을 대상으로 유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해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27부의 설문자료가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기술 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및 SEM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여 수립된 가절을 검증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덟 가지의 스포츠 비디오 게임 이용 동기 중 도전, 사회적 교류, 경쟁, 상상, 드라마 동기 등이 팀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 비디오 게임 이용 통기 중 상상, 도전, 경쟁 요인이 팀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남녀 간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별첨 1. 측정모형 설문문항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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