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훈 (경희대학교) 이정학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7 - 2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전문채널 방송3사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과 채널만족 및 채널 충성도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스포츠전문채널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이미지 관리방안과 커뮤니케이션 매체운영을 위한 통합적이고 차별화된 스포츠전문채널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 구축을 실현시킬 수 있는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가 설치되어 있어 스포츠전문채널을 시청할 수 있는 서울·경기지역 소재대학교 대학생 미디어수용자를 모집단으로 편의 표본추출법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24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측정도구로는 김현주(1998), 김은성(2003), 김수경(2005), 이정학, 김종훈 및 노재헌(2007), 박란희(2008), 조건진(1998)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 내용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분석대상으로는 스포츠전문채널 중 MBC SPORTS+(허구연 해설위원), KBSN Sports(하일성 해설위원), SBS ESPN(박노준 해설위원)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자료처리 분석은 SPSS Ver.12.0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스포츠전문채널 방송3사와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과의 차이검증 결과 ‘전문성’, ‘신뢰성" ‘대중성’, ‘역동성’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스포츠전문채널 방송3사 프로야구 해설자의 공신력과 채널만족 및 채널 충성도 관계에 있어 공통적으로 ‘전문성’, ‘신뢰성’ 요인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신력 있는 프로야구 해설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제반 사항으로 전문성 및 신뢰성을 겸비한 해설자가 필히 요구된다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