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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훈 (한양대학교) 정호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67 - 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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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들은 사회공헌 활동에 많은 투자와 홍보를 집중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이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사회공헌 활동을 인지하는 팬들의 관점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특히 팬들의 인지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팬십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사회적 정체적 이론(Social identity theory)은 구단을 통해 자신의 긍정적 정체성을 찾으려는 팬들이 성향을 잘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팬십이 높은 팬들은 팀과 관련된 대상 즉, 사회공헌 활동, 구단 이미지, 구단 평가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자기강화(Self-enhancement)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야구 팬들의 팬십, 사회공헌 활동의 인식, 구단 이미지, 구단 평가와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구단이 수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의 효과 및 팬들의 인지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구단을 운영하는 마케터들에게 효율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SK 와이번스의 팬(37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팬십의 역할과 관련된 연구결과로 부터 팬십이 높은 팬일수록 구단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으며, 긍정적인 구단 이미지를 갖고 있고, 구단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임이 밝혀졌다. 둘째, 사회공헌 활동의 역할과 관련된 연구결과로 부터 구단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팬일수록 긍정적인 구단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구단을 높게 평가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팬십은 팬들의 사회공헌 활동 인식, 구단 이미지 및 구단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또한 구단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팬들의 긍정적인 인식은 구단과 관련된 평가에 긍정적으로 전이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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