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on, Yong-Bae (Tongmyung University) Choi, Yun-Seok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7 - 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목적은 여자프로농구(WNBA) 관람자의 스포츠소비행동을 분석을 위하여 구단의 서비스 질에 대한 관중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기초로 서비스 질, 만족도, 팀 동일시, 관여도로 연결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WNBA 동부리그 경기 관람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21명을 연구대상으로 표집하였다. data screening 과정을 통해 40부가 제외되었으며, 281명의 응답만이 이연구의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서비스 질은 핵심상품과 부가서비스 2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팀 동일시는 몰입도 및 충성도 2개 요인으로, 관여도는 심리적 관여도 및 행동적 관여도 2개의 요인이 포함된 10문항으로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의 목적에 따라 사용된 통계기법은 경로분석이었으며, 자료분석 결과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제시한 여자프로농구 관람자의 소비행동에서의 결과변수 경로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핵심제품 및 부가서비스는 관람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람자 만족도는 팀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 동일시는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 무형의 서비스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은 잠재관람자들에게 선호하는 팀에 대한 강한 심리적 행동적 헌신을 유발할 수 있는 동인(動因)이 되며, 팀과 자기 동일시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팬과 구단의 심리적 감정적 결합이 의미 있는 가치를 생성하고, 특히 여성 스포츠에서는 관여할 수 있는 핵심요인이 된다는 것이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Framework
Ⅲ.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 & Conclusion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3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