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웅 (Florida State University) 신선윤 (연세대학교) 이현우 (Florida State University) 김석규 (University of Georgia)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경륜과 경정의 서비스품질이 경륜/경정에 대한 이미지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경주스포츠 관람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기업이미지 정립을 위한 적합한 관람환경과 차별화된 이미지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륜(218명)과 경정(239명) 장외지점 고객 총 45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Mplus 60(Mutheen & Mutheen, 2010)을 이용하여 측정모형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tor analysis: CFA)과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분석이 실시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경륜과 경정의 물리적-기술적 서비스품질은 경륜/경정에 대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소통-기능적 서비스품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륜과 경정의 물적-기술적 서비스품질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소통-기능적 서비스품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륜/경정에 대한 이미지는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륜과 경정의 물적-기술적 서비스품질은 경륜/경정에 대한 이미지를 통한 구전의도에 간접경로를 통한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나, 소통-기능적 서비스품질에서는 경륜/경정에 대한 이미지를 통한 구전의도에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때 bootstrap을 통해 검증된 매개효과들을 통한 개별간접효과들이 분석되었으며, 이에 따른 연구모형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근거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3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