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용 (연세대학교) 조광민 (연세대학교) 박주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21 - 1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 용품 브랜드의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주요 구성 차원을 분석하며, 소비자들의 스포츠 용품 브랜드의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인식에 대한 수준의 파악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 측정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와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20대와 30대를 주요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04부의 자료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스포츠 용품 브랜드의 개성과 실제적, 이상적 자아이미지는 ‘유능’, ‘흥미’, ‘강인’, ‘진실’의 총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소비자들은 스포츠 용품 브랜드의 ‘유능‘ 개성요인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신의 실제적 자아이미지와 이상적 자아이미지에 대해서는 ’진실‘하다고 여기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스포츠 용품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 측정 결과, 소비자들은 ‘흥미’ 요인에 자신의 실제 자아이미지를 일치시켰으며, ‘유능’요인에 자신들의 이상적 이미지를 일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결과를 토대로 브랜드 충성도와 재 구매의도에 자아일치성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제적 자아이미지 일치성 중 ‘강인 일치성’만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실제적 자아이미지 일치성 중 ‘진실 일치성’만이 재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적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경우, ‘유능 일치성’과 ‘진실 일치성’이 브랜드 충성도와 재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2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