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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122 - 12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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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조용강 SM520을 사용하여 교량용 박스 제작시 플럭스 코어드 아크용접법에서 가스실드방식과 셀프실드방식의 두 공정으로 제작된 용접부를 건전성, 기계적 성질 및 미세조직에서 비교하였다. 그 결과 두 용접 프로세스에 의해 제작된 용접부들은 매크로 조직 및 비파괴 검사 결과 건전성이 입증되었고, 항복 및 인장강도가 각각 462~549 ㎫와 548~640 ㎫였고, CVN 충격치는 -20℃에서 요구값인 40J을 충족하였다. 결과적으로, 고속철도나 고속도로 건설사 사용되는 교향용 SM520장 박스 제조시 고소 및 상풍 조건하에서 용접할 때 셀프실드 아크용접법은 기존의 가스실드 아크 용접법과 비교하여 대등한 용접 특성들을 보였기 때문에 현장 시공시 적용 타당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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