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4,778 - 4,787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산업에서 서비스품질 평가에 자주 사용되었던 KS-SQI모형을 적용하여 IT아웃소싱 서비스품질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독립변수로 본원적 서비스, 예상외 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접 근용이성, 물리적 환경을 선정하였고, 이들이 IT아웃소싱 서비스품질 평가도구로서 적합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IT아웃 소싱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 IT아웃소싱 만족도는 재계약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였다. 가설검증 을 위해 LISREL을 활용하여 변수들 간의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본원적 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접근 용이성, 물리적 환경은 IT아웃소싱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고, 예상외 서비스는 유의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IT아웃소싱 만족도는 재계약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6개의 측정도구 는 IT아웃소싱 서비스품질 평가도구로서 적합함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IT아웃소싱 서비스품질 평가에 KS-SQI모형을 적용한 측정도구를 개발함으로서 이론적인 확장을 이루었고,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IT아웃소싱 제공업 체와의 재계약을 위한 IT아웃소싱 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155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