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5,420 - 5,429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직업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에서 제시한 기술분야 능력단위를 활용하 여 개발된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학습자와 교수자로 구분하였다. 학 습자는 전문대학사 과정의 재학생과 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4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수집 하였다. 자료 수집은 평가지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WIN 17.0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재학생의 경우 교육 전에 실시한 자기평가서는 3점 만점 기준으로 평균 1.40점으로 사 전에 학습내용 이해는 보통이하 정도로 분석되었다. 동일한 학습자에게 교육 후에 동일한 문항에 대한 수행평가서를 빈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62.48%가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응답하여 학습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 다. 재직근로자의 경우 교육 전에 실시한 자기평가서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균은 1.40점으로 사전에 학습내용에 대 한 이해 정도가 보통이하로 분석되었다. 교육 후에 실시한 수행평가서를 빈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85.45%가 직무 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응답하여 학습효과가 높게 분석 되었다. 교수자가 표준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한 후 직무 수행능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교수자는 학습자의 직무수행능력을 7점 척도 기준 5.58점으로 높게 부여했다. 본 연구 에서 분석된 것을 종합하면 직업능력표준을 활용한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154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