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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498 - 50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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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회전속도가 1,500rpm 이상 일 때 차량의 가속 페달을 놓은 경우 인젝터 연료분사가 중지된다. 이것을 연료차단(fuel-cut) 기능이라 부르고, 현대의 대부분의 차량들은 이 기능을 장착하고 있다. 이 기능은 많은 경우 고속 도로의 내리막 구간에서 작동된다. 이렇게 연료차단이 발생하는 경우 차량의 CO<SUB>2</SUB> 배출 가스는 ‘0’이 된다. 서해안 고 속도로에서 이 연료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2,000cc 승용차의 CO<SUB>2</SUB> 배출량은 4% 감소한다. 그리고 내리막 구간의 경우 가장 효율적인 운전 패턴을 찾기 위하여 연료차단 기능을 AVL사의 CRUISE 소프트웨어로 시뮬레이션 하였다. 연비 향상을 위해서 급격한 내리막 구간일 경우 연료 차단을 위한 차량의 하한 속도를 높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CRUISE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으로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장 우수한 연비 성능은 내리막 구간 내에서 연료차단과 재가속이 완료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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