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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941 - 3,94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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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여대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전, 직후 및 3개월 후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자 신감의 차이와 교육 직후, 3개월 후 심폐소생술 술기 수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 집단 사전·사후 시차 설계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Repeated measure ANOVA와 Bonferroni correction을 실시 하였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은 교육 전 14.47점에서 교육 후 16.71점으로 상승되었고, 3개월 후에는 14.96점으로 감소되었다(F=36.77, p<.001). 태도는 교육 전 14.96점, 교육 직후 16.76점, 3개월 후에는 15.39점으로 나타나 교육 직 후와 3개월 후에 태도에 대한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F=27.59, p<.001). 심폐소생술에 대한 자신감은 교육 전 29.39점, 교육 직후 32.55점으로 상승하였으나, 3개월 후에는 30.22점으로 감소하여 교육 직후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 하였다(F=19.50, p<.001). 심폐소생술 술기 수행능력은 교육 직후 10.94±0.24점에서 3개월 후에는 6.4±1.62점으로 나타 났다(t=21.22, p<.001). 따라서 간호여대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태도, 자신감 및 술기 수행능력의 향상과 유지를 위해 서는 3개월 이전에 재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효과적인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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