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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ICH RC) 풍력 타워를 설계하고, 3.6MW, 5MW급 합성단면 풍력타워에 대하여 FAST를 이용한 공력-서보-탄성 연계해석(aero-servo-elastic coupled analysis)을 수행하였다. 합성단면 풍력터빈을 제원이 공개되어 있는 NREL 5MW 터빈에 적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FAST를 이용하여 공력-서보-탄성 연계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존의 강재타워를 적용한 경우와 비교하였다. 고유주파수의 경우 1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높게 분석되었으며, 이와 달리 2차 모드와 3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낮게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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