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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우 (연세대학교) 조하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35卷 第2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53 - 209 (5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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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경제정의연구소에서 2004~2015년간 발표한 경제정의지수(Korean Economic Justice Institute Index: KEJI Index)를 활용하여 국내 상장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이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국내 연구에서는 대체로 기업의 CSR이 기업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으나 방법론 및 활용 자료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국내 연구들과는 다르게 기업가치의 지속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동태패널모형(Dynamic Panel Model: DPM)으로 분석을 진행하였고, CSR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비선형일 것으로 판단하여 CSR의 제곱항을 추가적인 변수로 고려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치의 지속성을 반영한 동태패널모형에서 CSR은 기업가치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1시점 전 시차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정태모형을 활용하여 CSR이 기업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 기존 국내 연구들과 대비되는 결과이다. 둘째, CSR과 기업가치 사이에 비선형 관계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1시점 전 시차에서 CSR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에서 긍정적으로 바뀌는 U자형 비선형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동일시점에서는 CSR이 기업가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지만, CSR이 임계점 이상인 경우 1시점 시차를 두고 기업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에서 국내 경영진의 CSR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재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이러한 U자형 비선형 관계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에서 모두 나타났으나, CSR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에서 긍정적으로 바뀌는 임계점은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서 더 낮게 나타났고, CSR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한계효과도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서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점에서 대기업과 비교하여 중소기업은 기업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CSR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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