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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국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중남미연구 중남미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87 - 211 (25page)
DOI
10.17855/jlas.2017.05.36.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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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라틴아메리카에서의 기업의 CSR 동향과 특성을 살펴보고 향후 기업의 전략적 CSR에 UN SDGs와의 연관성의 중요성을 고찰해 보는 것이다. CSR은 과거 경제적 관점에서의 소극적 사회공헌활동에서 윤리, 환경, 다중이해관계자와 소통 및 공존 등 사회 및 환경가치 창출로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은 SDGs에서 포함하고 있는 지구적 의제를 다중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기업의 전략적 CSR로 통합하여 경쟁력 증대와 지속가능경영을 목표로 프레임의 재구성과 선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연구대상 기업은 모두 CSR 운용을 UN SDGs와 연관성을 통해 공급자인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가능경영을 증대함과 아울러 수요자인 다중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과거의 ‘대응적 CSR’에서 공급자인 기업과 수요자인 다중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는 ‘전략적 CSR’로 전환되어야 한다. 특히 SDGs 시대에는 기업의 CSR이 인류 공동과제에 다각적인 참여를 통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목표로 발전해야 하므로 리더없는 전략적 CSR은 존재하기 않기 때문에 글로벌 환경을 통찰할 수 있는 통합적 리더십을 지닌 CEO의 리더십이 필요하며 이는 기업을 글로벌 시민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CSR과 UN SDGs 고찰
Ⅲ. 라틴아메리카 기업의 사례 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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