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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11 - 12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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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신기후체제 협상이후로 한국이 탄소배출량 감축의무국으로 지정됨에 따라 탄소배출의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교통부분도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연구는 통근시간이란 지표를 사용하여 통근통행을 동내, 구내, 구외 통행으로 구분한 뒤 통근지역에 따라 교통수단 분담률이 높은 순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으며, 구외통행의 경우 자치구별 통근 OD를 통해 대중교통 우선 개선구간을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동내통행은 보행통행의 비중이 높은 만큼 보행수단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교통수단(자전거 등)을 도입하며, 구내통행은 지선버스의 굴곡도, 통행속도 등에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지선버스의 배차간격을 줄여 통근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으며, 구외통행은 지하철 정류장수 및 마을버스 통행횟수를 증가시켜 통근 OD를 기준으로 구외통근 개선구간을 선정한 결과 버스는 양천-광진 가간 외, 지하철은 노원-구로 구간 외, 지하철(버스환승포함)은 성동-구로 구간 외에서 승용차대비 대중교통 시간이 월등히 높게 나타나 우선 개선구간으로 선정되었다. 이 연구의 평가지표를 기반으로 대중교통 전략방안이 마련된다면 승용차 이용 및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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