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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유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최재경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진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06 - 429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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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정부 출연(연)이 지역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나, 지역 內 자체 혁신체계상의 한계, 개별 기관별 지역조직 운영에 따른 경영상의 어려움 및 다양한 산업계의 R&D 수요 충족 미흡 등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 출연(연) 지역조직의 지역 內 주요기능 및 향후 운영 효율화 방안을 수요자(고객 품질향상)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Kano 모형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바탕으로 출연(연) 지역조직 운영에 대한 연구개발서비스 품질속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기업의 소재지에 따라 서로 상이한 품질 속성이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향후 정부 출연(연) 지역조직 설립, 운영 및 평가 및 중소기업의 역량(자체 R&D 조직 보유 여부 등)을 고려한 정책 설계 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논의
III. Kano 모형에 대한 이해와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본 연구의 의의와 향후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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