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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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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증권학회 한국증권학회지 한국증권학회지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79 - 10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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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공시와 기업설명회는 기업에 관한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사한 목적을 수행한다. 본 연구는 자발적 성격의 공시를 확대하는 현재의 공시정책에 따라 자율공시가 기업설명회 개최를 대체하는지 또는 보완하는지를 기업설명회 직전 자율공시가 기업설명회 개최공시의 정보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살펴보았다. 주가반응을 통한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자율공시와 그 후에 발생한 기업설명회 개최공시는 모두 정보효과가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거래량 반응을 통한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자율공시는 거래량에 대한 정보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기업설명회 개최공시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기업설명회 개최공시보다 먼저 발생한 자율공시의 경우에는 투자자들이 정보를 다양하게 해석하여 거래량의 변화가 나타났으나 후에 발생한 기업설명회를 통해 추가적인 정보가 유입되어 투자자들에게 정보해석에 있어서의 상이성을 축소시켰다고 볼 수 있다. 즉, 기업설명회 개최공시 전에 자율공시를 통해서 정보의 정확성을 제공했다고 해석된다. 기업설명회 개최공시 직전 자율공시와 기업설명회 개최 횟수에 따른 정보효과에 대한 분석에서는 자율공시가 기업설명회 개최공시의 정보효과를 보완하는 측면이 있지만, 기업설명회 개최공시가 빈번한 것은 오히려 정보효과를 낮추는 결과를 얻었다. 결론적으로 기업은 자율공시와 기업설명회를 동시에 활용하되 기업설명회 개최의 적정 회수를 유지하여 투자자에게 정보의 적시성과 정확성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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