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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49 - 70 (22page)
DOI
10.26857/JLLS.2005.05.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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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매체와 네트워크 기술은 교육적 사고의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학습의 사회 • 문화적 맥락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관점이 도입되고, 발전된 IT 기술에 기반한 학습환경을 설계하고, 또 네트웍으로 연결된 학습자들 사이에 공동 체적 접근을 적용하려는 시도는 이러한 새로운 페러다임의 실험과정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e-learning, 원격교육, 그리고 온라인 학습공동체는 이론가들과 실천가들로부터 지 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주요한 관심은 협력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온라인 학습공동체 에서 학습자들은 논리에 기반한 상호작용과 정보의 교환을 통하여 정보와 지식을 구축해 간다. 그러나 면대면에서의 상호작용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도 정서적 측면의 의사소통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이 연구의 목적은 1)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자주 활용되어지는 정서적 표현 요소의 규명. 2) 학습자들이 쉽게 사용하는 정서적 표현 요소의 분류, 3) 정서적 표현 요소에 따른 상호작용적 메시지의 유형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240명의 초등학생과 3명의 교사가 참여하였으며, 온라인 학습공동체 학습자들의 메시지 관찰 및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연구결과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정서적 표현은 즐거움, 걱정, 실망, 화남, 자신감, 그리고 좋아함의 6가지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옴이 확인되었다. 또한 정서적 요인과 메시지의 유형 사이에는 의미 있는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특정한 성서적 표현 요인이 특정한 메시지의 유형에 자주 활용된다는 것 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설계가 학습자들의 인지적 영역에 국한되기보다는 정의적 영역을 고려한 전인격적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남기며 추후 연구 망향과 실천가들을 위한 몇 가지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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