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157 - 168 (12page)
DOI
10.26857/JLLS.2006.05.2.1.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튜터링은 원격대학 학습자 지원에 있어서 핵심요소로 간주되어 왔다. 하지만 한국방송통신대학은 예산상의 어려움으로 훌륭한 튜터링 체제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다행히 이제 방송대학은 ICT나 온라인 학습환경과 같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새로운 튜터링 방식은 우선 통합형 튜터링으로 이루어진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어 방송대학의 튜터링 체제를 혁신하는 데 획기적으로 기여하였다. 새로운 튜터링의 또 한 가지 특징은 집단 튜터링이다. 집단 튜터링은 학생들에게 동료의식을 부여하고, 경쟁심을 유발하며, 자신이 학습한 것을 동료 학습자들과 즐겁게 나눌 수 있게 해준다. 튜터 시스템 내에서 일종의 학습공동체가 형성되는 것이다. 요컨대 방송대학의 새로운 튜터 시스템은 기술과 심리학의 행복한 결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거대 원격대학의 전통적 튜터 체제에 대한 대안의 가능성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