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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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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인희 (숭실대학교) 최정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7년 제19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816 - 1,82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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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N스크린 시대로 빠르게 사회가 변화하면서 유료방송시장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TV의 영향이 점차 감소하는 반면 ICT 업체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가 여러 나라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한국 시장 역시 마찬가지로 이러한 변화에 직면해 있다. IPTV 가입자와 이동 통신 사업자의 수익성 지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으로 대표되는 국내 IT 업체들은 방송 플랫폼 시청자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드라마 및 엔터테인먼트 등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Netflix, Amazon 및 기타 대규모 IT 회사는 국내 시청자를 대상으로 맞춤 콘텐츠를 출시하기 시작하였다.
방송 시장의 이러한 지각 변화는 더 이상 놀라운 사건이 아니며 특히 OTT 서비스의 출현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2010년을 기점으로 Netflix, Amazon, Hulu와 같은 OTT 서비스사업자들이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방송 시장 전체 생태계가 변혁기를 맞이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중차분법을 분석에 이용하여 일본과 미국에서 OTT 서비스가 방송 시장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며 OTT 서비스 사업자의 출현이 다채널 방송사업자(MVPD)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OTT 서비스가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미국, 일본과 같은 주요 국가의 결과를 통해 향후 한국 방송시장의 경쟁 구조의 변화, 경쟁 우위의 순위 및 미래 방송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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