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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연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6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5 - 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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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사, 교사, 간호사, 사회복지공무원의 문화적 역량 현황과 선행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교사의 문화적 역량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복지사, 공무원, 간호사 순이었다. 문화적 역량 선행요인으로는 연령, 교육수준, 외국어구사여부, 다문화업무시간, 종사기간, 교육훈련시간, 조직의 지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각 직군 간에 유의미한 선행요인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문화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방향과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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