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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욱 (Sejong University) 이균호 (세종대학교) 명노신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5卷 第9號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66 - 774 (9page)
DOI
10.5139/JKSAS.2017.45.9.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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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착륙선 하강엔진에서 사출된 배기가스가 월면과 충돌할 때 배기가스와 월면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월면에 분포되어 있는 표토가 분산된다. 이때, 분산된 표토입자가 착륙선과 충돌할 경우 성능 저하 등과 같은 역효과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달착륙 엔진의 배기가스 거동을 전산유체해석을 통해 예측하고자 하였다. 하강엔진의 노즐 내부 영역은 Navier-Stokes 방정식 기반의 연속체 유동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하였으며, 노즐 외부 배기가스 거동은 연속체 유동 모델과 직접모사법(DSMC)을 적용하여 해석한 결과를 각각 비교 및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진공환경에서 달착륙선 하강엔진에 대한 최적의 배기가스 해석 절차를 수립할 수 있었으며, 차후 한국형 달착륙선 개발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하강엔진의 내부유동장 해석
Ⅲ. 하강엔진의 배기가스 거동 해석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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