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준호 (건국대학교) 신지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3권 제2호(통권 제4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32 - 150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액팅 이론을 제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그를 위해 애니메이션 캐릭터 연기이론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월트 디즈니의 캐릭터 연기 이론을 살펴보고 한계와 개선점은 없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디즈니는 어린 시절 코메디아 델 아르테의 영향을 받은 찰리 채플린과 버스터 키튼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상업적 성공을 위해 리얼리즘을 선택한 디즈니는 그 결과 1937년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에서 애니메이션에 사실적 캐릭터를 도입하게 된다. 사실적 캐릭터의 도입은 자연스럽게 액팅의 개념을 뒤따라오게 만든다. 애니메이션은 이제 단순히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연기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연기에 대한 체계적 훈련이나 이론적 바탕이 없던 그는 사실적인 액팅을 표현하기 위해 당시의 할리우드 배우들의 연기를 참고했다. 이를 통해 디즈니는 사실주의에 입각한 실감 나는 움직임과 액팅을 선보였다. 그러나 확실한 액팅의 이론적 바탕을 가지지 못한 디즈니는 끝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연기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그 대신에 디즈니는 움직임에 대한 12가지 원리를 정리하는데, 이 디즈니의 12가지 원리는 현재까지 애니메이션 연기 이론의 대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디즈니의 12가지 원리는 캐릭터 액팅 이론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이 원리에는 연기 이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캐릭터 심리 표현에 대한 이론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영화가 연극과 달리 배우의 심리를 클로즈업 등을 통해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매체이기에 연극과는 다른 연기 이론이 필요하듯이 애니메이션 역시 캐릭터의 심리의 표현에 대한 연기 이론이 필요하다. 물론 영화나 연극에서 배우의 연기는 배우의 신체를 통해 구현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배우의 신체가 없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배우의 신체는 이미지의 움직임으로 대체될 수 있다. 따라서 캐릭터 구현을 위한 심리분석은 실연 배우와 애니메이터 모두 동일한 과정을 가진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에서의 이미지의 움직임에 관한 디즈니의 12가지 원리를 실연 배우들의 연기 이론을 신체에 관련한 부분으로 재해석해본다면 애니메이션에 적합한 연기 이론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배우의 심리 표현에 적합한 미하일 체홉의 심리 제스처라는 연기 이론을 바탕으로 디즈니의 12가지 원리를 재해석하고, 미하일 체홉의 연기 이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애니메이션 연기 이론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기로 한다.

목차

1. 서론
2. 디즈니 스튜디오 작품 속 캐릭터 도입과 의의
3. 월트 디즈니의 연기론
4. 할리우드 배우 액팅과 디즈니 애니메이션 액팅의 관계
5. 체홉의 연기이론에 근거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액팅의 재해석
6. 디즈니의 12가지 원리와 체홉의 심리 제스처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88-001262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