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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주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3권 제1호(통권 제4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84 - 106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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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디지털 미디어의 도입으로 지각 경험의 형태와 반응의 경로가 다양화됨에 따라 치료 분야에서도 특히 청소년층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기능성 게임을 비롯한 치료적 디지털 미디어를 개발 · 활용하고 있다. 예술치료계에서는 1980년대부터 부분적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도입하여 거동이 불편한 내담자와 청소년층을 위해 사용하였다. 예술치료 게임은 예술 요소가 가져오는 정화와 상호적 소통과 표현이 가져오는 만족감을 핵심적인 치료의 동기로 하며, 이것은 인지행동 치료를 바탕으로 하는 치료적 기능성 게임과 구별되는 예술치료 게임의 특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술치료 게임의 효과와 기능을 예술이 지니는 근원적인 치유의 효과와 게임 사용자의 행동과 정서, 그리고 디지털 게임의 형식이 가지는 미디어의 특징의 측면에서 자세히 살펴보고 이들 사이의 관련성을 탐구하였다.

목차

1. 서론
2. 감각의 확장과 예술 경험의 변화
3. 디지털 현전성과 예술치료의 상호성
4. 기능성 게임의 치료 관련 연구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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