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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럽학회 유럽연구 유럽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67 - 29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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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기업들은 물류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물류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주요 물류활동(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일찍이 환경에 관심을 가져왔던 유럽의 국가를 중심으로 확산되었으며 현재도 환경과 관련된 법안, 규제, 기업경영,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업은 다양한 전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치열한 경쟁구도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장기적으로 살아남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자원의 효율적 사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장기적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물류와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두 개념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하였으며, 우리보다 앞서 친환경 물류활동을 연구해 온 유럽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녹색비즈니스는 친환경적으로 평가되는 일련의 비즈니스 행위 또는 관행으로 정의되며, 녹색물류는 지속가능한 개발의 중요한 부분으로 상품의 생산, 유통 그리고 소비가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지속가능한 개발의 원칙이다. HCI사가 개발한 접는 컨테이너는 해상물동량이 많은 우리나라의 물류환경에 아주 유용한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도시와 같이 인구밀도가 높고 교통정체가 심한 곳에서는 친환경 물류수단인 카고호퍼의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DHL의 탄소배출 관리 시스템은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신뢰성 높은 시스템이다. 이러한 대안을 통해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전력과 연료를 절감함으로써 탄소배출량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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