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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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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수 (Korea Marine and Ocean University) 김명환 (Korea Marine and Ocean University) 박상균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32 - 637 (6page)
DOI
10.5916/jkosme.2017.41.7.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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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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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에 공급되는 가스의 적정한 습도 유지는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가스를 가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가습기 중 쉘앤튜브형 막가습기(gas-to-gas membrane humidifier)는 가습기 내부에서 열과 물질이동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구동을 위한 추가 동력원이 필요 없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쉘앤튜브형 막가습기에 발포금속을 충진한 경우의 열전달과 물질전달 특성 및 차압 특성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에서 막가습기에 발포금속을 사용한 경우 열전달률 및 물질전달률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발포금속을 충진한 가습기에서의 입·출구 가스의 차압이 기존의 쉘앤튜브형 막가습기보다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해석모델
3. 해석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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