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은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채유정 (KAIST) 이성혜 (KAIST)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99 - 329 (31page)
DOI
10.9722/JGTE.2017.27.3.2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재들이 학습을 수행해가는 실제적인 특성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역량에 대한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영재교육에서의 논의는 영재 그 자체의 특성을 규명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져 왔으나, 이 연구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영재 그 자체의 특성보다는 영재들이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자기주도학습역량’의 관점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1) 영재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학습이란 어떤 의미인가, 2) 영재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학습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3) 영재 학습자들이 학습을 수행하는데 있어 지식을 기억하고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 학습전략(인지적, 메타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학습 전략)을 사용하는가 였다. 이를 위해 K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최우수 성적으로 이수한 중, 고등학생 18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한 후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인터뷰 내용 상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주제를 도출하고, 그 주제들을 중심으로 관련 있는 내용을 묶어 인터뷰 내용을 분류하는 테마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영재 학습자들이 보이는 자기주도학습역량은 ‘명확한 분야에 대한 앎의 의미를 둔 학습가치 시스템’, ‘탁월한 메타인지와 인지조절 능력 기반의 자기성찰 전략’, ‘지식본질 탐구중심의 학습전략’, 그리고 ‘행동 및 정서 통제를 통한 자기관리 전략’ 등과 같은 4가지 핵심영역으로 분류되었으며 이에 따른 독특한 전략적 학습특성이 확인되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결과: 영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역량 특성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1307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