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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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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진 (한국교통연구원) 노홍승 (한국교통연구원) 허성호 (한국교통연구원) 김동현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3집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7 - 33 (17page)
DOI
10.38121/kpea.2017.09.3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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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물류 네트워크상 중요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는 국제산업물류도시와 부산 신항에 신규자동화물운송시스템 도입에 따른 화물 물동량 및 편익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상지역의 장래 화물 물동량 및 전환물동량을 예측하였으며, 그에 따른 사회적 편익을 분석하기 위해 4개의 시나리오 설정하였다. 화물물동량 예측은 사업체 원단위법과 종사자수 원단위법을 적용하였으며, 편익은 기존 도로를 이용하는 화물자동차가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으로 전환되는 물동량을 기반으로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편익항목은 직접편익(통행시간 절감, 차량운행비용 절감, 교통사고절감, 환경비용 절감)이외에 해외 관련 연구를 기반으로 화물통행시간가치 편익, 혼잡비용 절감 편익, 도로유지관리 절감편익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였다. 분석 결과, 종사자수 원단위를 적용하고, 부산시 강서구의 업종별 종사자수 비율을 적용한 방법론의 화물물동량 및 편익이 가장 큰 것으로 예측되었다.
본 연구는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새로운 자동운송시스템 도입을 기반으로 물동량의 추정과 사업 편익 추정을 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문헌 고찰
Ⅲ. 화물수요 예측
Ⅳ. 편익 추정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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