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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0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77 - 390 (14page)
DOI
10.17548/ksaf.2017.09.30.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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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품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소재를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포함하고 있는 기업이 늘어가는 추세이다. 산업의 추세를 반영하며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소재의 교육 및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세분화된 제품디자인 영역에서는 활용되는 소재가 다양하여 학습자가 소재영역을 선정하는 개인화된 소재교육 방법 및 도구(tool)가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디자인에 있어 소재의 중요성 및 역할을 제시하고, 국내·외 대학의 소재교육의 특화된 사례와 기존 의 툴의 한계점을 고찰한 후 소재 교육 특성을 파악하여 소재교육 도구의 적용방법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로 촉감을 통해 직관적 학습할 수 있는 샘플과 다양한 컨셉 조합을 구현하여 창의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큐브의 형태, 학습의 경험을 통해 반복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에 적용할 수 있었다.
소재학습을 위한 도구로서 소재를 직접 만져보며 컨셉에 적합한 조합을 도출 할 수 있어 제품개발 시 소재선택의 시간을 단축시켜주며, 디자이너의 상황에 따라 소재의 영역을 선택 또는 변경 할 수 있는 개인화가 가능한 소재교육 도구(MMC)와 그 활용 시스템(MMS)을 개발하였다. 추후 소재를 교육하거나 학습하는데 있어 컨셉 중심의 발산적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소재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제품디자인을 구현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제품디자인에 있어 소재교육 고찰
Ⅲ. 제품디자인 소재교육을 위한 MMC 개발
Ⅳ. 제품디자인 소재교육을 위한 MMS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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