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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창환 (서울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3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3 - 6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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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교육부의 ‘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고등교육을 위한 대학 체제 개편’이라는 계획에 따라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기반한 정원감축을 통해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고 “사회수요 맞춤형 인력양성 방안”을 마련하여 대학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교육부의 일방적인 대학평가의 소용돌이 속에서 고심하는 소규모 신학대학의 미래에 합당한 생존전략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사회는 이미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진입하였는데, 이제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성장하여 대학에 진학할 연령대에 이르게 되었다. 통계청 수치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다문화가정의 대학 진학 연령대의 자녀수가 14,880명(통계청, 2016)으로 보고되었는데, 그러므로 이들을 수용할 교육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또 공교육의 실패와 실망으로 인한 대안학교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이들 대안학교 출신들의 대학 진학과 또 대안학교에서 가르칠 수 있는 교사 양성과정도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다양한 입학 전형의 개발, 도입 및 기독대안학교 교사 양성과 예배찬양 사역자 양성을 준비하기 위한 신학대학의 새로운 교육 커리큘럼 개발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 국내 신학대학 졸업자들의 임지 문제가 심각하다. 최근의 한 통계에 의하면 졸업하는 신학생들이 전임 전도사로 나가는 경우는 고작 20~50%정도라고 한다(기독공보, 2016. 2. 20). 이 통계는 한국 유명 장로교단의 통계인데 이보다 교세가 못한 교단은 더 심각하리라고 본다. 이에 대해 졸업 후 진로는 개인이 알아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치부하기에는 이들을 교육하는 대학의 책임이 너무 무책임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졸업 후의 진로도 열어주고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정원 모집에 허덕이고 있는 소규모 신학대학이 대학구조개혁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전략이 필요한데 이 생존전략을 연구하고 독자적인 커리큘럼을 만들어 본 연구자가 속한 대학에 우선 적용하고 나아가 비슷한 규모의 신학대학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대학의 생존전략에 관한 접근
Ⅲ. 연구방법 및 내용
Ⅳ. 입학전형과 세부전공 커리큘럼 제안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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