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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정책적 시사점]
[1. 부동산소비자 보호의 필요성]
부동산소비자의 개념
부동산시장의 정보 비대칭과 부동산 관련 소비자 보호 시스템의 미비로 부동산 사기 등 소비자의 피해와 분쟁이 증가
소비자의 거주 양식 다양화, 삶의 질 향상 등으로 부동산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기대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부동산소비자의 권리보호 필요성이 증가
[2. 영국의 부동산소비자 보호 제도: CMA, NTSEAT, TPO를 중심으로]
CMA(Competition and Markets Authority, 경쟁시장국)
NTSEAT(National Trading Standards Estate Agency Team, 부동산소비자 보호 전담팀)
TPO(The Property Ombudsman, 부동산 옴부즈만)
[3. 미국의 부동산소비자 보호 제도: CalBRE를 중심으로]
CalBRE(California Bureau of Real Estate, 캘리포니아주 부동산국)
면허 관리
소비자 보호
[4. 정책적 시사점]
부동산소비자 보호 전담기구 및 통합적 분쟁조정 기구의 설립 검토 필요
부동산서비스 공급자의 의무교육과 전문화된 자격증 제도 도입 검토 필요
광범위한 부동산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고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서 실무교육과 경력을 고려한 공신력 있는 전문화된 자격증 제도의 도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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