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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훈 (인천발전연구원) 김태호 (인천발전연구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01 - 1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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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천광역시 주요 간선도로를 대상으로 UTIS에서 수집된 1년간의 통행속도자료를 활용하여 통행속도예측모형을 개발하고, 모형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설명변수가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UTIS자료는 문자형식의 코딩자료이므로 ArcGIS로 표출하여 차로 수, 구간길이 등 해당 구간의 속성 정보 오류여부와 총 54,160개 도로구간의 기하구조 및 교통환경 특성을 포털사이트 최신 로드뷰를 활용하여 정리하였다. 최종 개발된 통행속도 예측모형은 음이항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P²가 0.131로 분석되어 설명력은 다소 낮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하지만 설명변수가 갖는 계수 값과 부호는 유의수준 95% 이내에서 유의미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종 모형에 포함된 설명변수를 분석한 결과, 중앙분리시설, 버스주정차대, 유턴차로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통행속도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도시 내 통행속도 향상을 위한 시설물 개량 시 이 연구 결과를 활용한다면 제한된 예산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문헌고찰
Ⅳ. 자료 수집 및 내용
Ⅴ. 통행속도 모형개발 및 검증
Ⅵ.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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