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무예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7 - 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 하여 태권도 수련을 받은 초등학생 395명을 대상으로 2009년 9월∼2010년 10월까지 인성발달과 관련한 설문을 통해 인성발달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에 따른 결론은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를 살펴보면, 정서안정에서는 “어려운 일 처리”에 서 남자의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를 살펴보면, 정서안정의 경우 13세에서 평균값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련시간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를 살펴보면 정서적 안정의 경우 수련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어진 일”, “어려운 일 처리”에서 1시간30분 이 상∼2시간 미만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인성교육의 경우 “바르게 살도록 노력”, “바르게 생각하고 판단”,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 “자신에 대한 가치관”에서 1시간 30분 이상∼2시간 미만에서 가장 높았다. 배려성의 경우 “물건 정리정돈”, “다른 사람 에게 피해 안 가게 행동”, “깊이 생각하고 말하기”, “누구에게나 친절”에서 1시간30분 이상∼2시간 미만에서 가장 높았다. 예절성의 경우에도 “바른 말씨 사용”, “예의 바르게 행동”, “인사를 공손하고 정중히”에서 1시간 30분 이상∼2시간 미만에서 가장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368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