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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욱 (카이스트) 박상재 (카이스트) 김재헌 (카이스트) 배충식 (카이스트) 최명식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1권 제12호(통권 제387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35 - 841 (7page)
DOI
10.3795/KSME-B.2017.41.12.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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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슈화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 및 대기 오염의 문제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서의 배기가스 및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는 지속적으로 엄격해지고 있다. 많은 연구자들이 엔진 실린더 내에서의 기술 발전 한계를 넘어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열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열 효율 개선을 위한 하나의 기술로 자동차에 열 교환기를 장착하여 배기가스 폐열 회수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달리, 엔진 실린더 자체를 하나의 팽창기로 이용하여 배기가스 폐열 회수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한다. 엔진 실험을 진행하기 이전에, 1-D 시뮬레이션을 통해 어느 정도의 에너지가 회수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대부분의 에너지는 스팀의 분사로 인해 얻어졌으며 1.6L 전기 점화 엔진의 BMEP 5bar 출력 기준, 열 효율이 31.5%에서 38.0%로 개선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이상적인 가정을 기반으로 도출된 결과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과 및 논의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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