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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한웅 (Korea Naval Academy) 박영만 (Korea Naval Academy) 김하철 (Korea Naval Academ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863 - 871 (9page)
DOI
10.5916/jkosme.2017.41.9.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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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공기관 건물의 중요부하의 지속적 운용을 위해 기존 설치된 디젤발전기를 기반으로, 각 건물마다 특정 목적을 위해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발전원 및 배터리시스템을 이용하여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성하고, 정전 시 마이크로그리드를 독립 운전모드에서 연료소모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각 발전원의 최적 운영방안을 도출한다. 보통 디젤발전기의 출력이 낮을 때는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디젤발전기를 높은 효율을 갖는 출력에서 운전시키고 남은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한 후 필요시에 방전하여 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최적 운전 시의 목적함수는 정전 시부터 중요부하를 가장 오랫동안 가동시킬 수 있도록 디젤발전기의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최적화 알고리즘들은 정확한 해를 찾아낼 수 있지만 아주 소규모의 문제만 해결 가능하고, 본 연구처럼 발전원과 시간 구간수가 많은 대규모 문제에는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역해를 빠른 시간에 찾아가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최적화 알고리즘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중요부하의 변동에 따른 디젤발전기의 출력과 태양광 및 배터리시스템의 최적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고, 적용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대규모 문제의 경우에도 매우 빠른 시간에 최적에 가까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마이크로그리드 내 각 발전기의 최적 운영을 위한 수리모델
3. 휴리스틱 알고리즘 및 시뮬레이션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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