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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9권 제4호(통권 제53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25 - 151 (27page)
DOI
10.21581/jts.2017.11.29.4.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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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인 지역 축제는 2016년 발표에서 1천214개로 조사됐으며, 총 방문객은 1억3천125만 명에 달했다. 그럼에도 축제는 사람들의 다양한 욕망이 결합되어 더 많은 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축제에 대한 선택의 폭은 점점 더 확대될 것이며, 이로 인해 지역 축제는 생존 경쟁에 내몰리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역 축제가 지속성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테마의 다른 축제들과 차별화되고 특화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선호가 축제의 어떤 속성에 영향력을 받고 있는 지를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세계 5대 비엔날레이자 호남 유일의 국제 미술축제이면서 광주광역시의 대표 브랜드 등으로 평가되는 ‘광주 비엔날레’를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막 전 · 후 비엔날레가 가지고 있는 축제의 속성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광주 비엔날레가 국내외 동일 테마를 가지고 개최되는 미술축제와 차별화되기 위해서는 축제 속성 중 ‘일탈성’과 ‘대동성’이 강조된 각종 프로그램이 보완 및 개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축제가 지속 가능한 지역 브랜드로 뿌리내리는 데 참조 가능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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