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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공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81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9 - 34 (26page)
DOI
10.18587/bh.2017.12.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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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에서는 『청정도론』 제8장의 「죽음에 대한 마음챙김 해설」을 중심으로 죽음 현저성이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공포 관리 이론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죽음 현저성은 죽음이 의식적으로 활성화 된 상태인데 활성화 이후 개인의 문화적 세계관과 자존감에 영향을 주어 친사회적 행위를 증가시키거나 삶의 목표를 재고하는 등의 심리적 변화를 일으킨다. 그리고 『청정도론』에는 죽음을 마음챙김하는 8가지 태도와 수행의 효과들이 제시되어있는데 이에서는 죽음의 필연성을 부각시키면서 죽음은 누구에게나 반드시 찾아오며 죽음은 찰나에 달려 있음을 각성하라고 말한다. 이는 『청정도론』에서 각성 수준이 매우 높은 죽음 현저성을 유발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후에는 『청정도론』과 공포 관리 이론을 관련지어 죽음 현저성이 심리에 미치는 구체적인 내용을 보았는데 『청정도론』에서는 불방일은 불사의 길이라 강조했다. 불방일은 흘러가는 시간과 연관이 깊고 개인의 시간지각은 행복감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았다. 또한 『청정도론』에서는 시간의 한정성을 강조하며 죽음을 찰나 이후 맞이할 것이라는 태도를 제시했다. 이에 관해 공포 관리 이론에서도 죽음의 자각은 제한적 시간관(limited-time perspective)을 유발시켜 시간의 한정성을 인지하도록 했음을 보았다. 마지막으로 『청정도론』에서는 죽음에 대한 현저함이 영화(榮華)나 재화에 대한 무상성을 드러내고 재욕을 버리게 유도함을 살펴보았다. 이는 공포 관리 이론의 스쿠루지 효과(scrooge effect)와 유사하며 이에서도 죽음이 자각되면 자선행이 증가한다고 보고했다. 마지막으로 죽음에 대한 마음챙김은 무상관을 획득하게 하여 죽음 앞에 부와 명예는 허황됨을 각성시켰음을 보았다. 이는 공포 관리 이론의 죽음에 대한 각성이 부와 권력, 명예 등 외적가치를 경시하게 했다는 연구와도 유사함을 살펴보았다.

목차

〈한글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죽음현저성과 죽음에 대한 마음챙김
Ⅲ. 심리적 시간관에 대한 영향
Ⅳ. 내면적 의미의 추구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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