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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1호(통권 제38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 - 84 (6page)
DOI
10.3795/KSME-A.2018.42.1.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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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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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상용화 되어 충분히 검증된 부품인 STKM11A steel 소재를 적용하도로 설계된 자동차용 트랙로드를 알루미늄 합금(A356) 소재로 대체하기 위한 경량화 설계 과정을 CAE 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정적 강도해석 후 예측된 최대 von Mises stress는 피로한도로 정규화(normalized)되었으며 이는 피로 안전인자와 같은 형태인 무게인자(WF; weight factor)로 변환되었다. 이들 결과로부터 트랙로드의 피로물성을 간단한 정적 CAE 해석을 통하여 예측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동적해석 보다 훨씬 간단하게 동적물성을 파악 가능한 해석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방법
3. 해석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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