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55 - 765 (11page)
DOI
10.18208/ksdc.2017.23.4.7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초기 단계에 도출되는 아이디어의 창의성과 다양성은 최종 디자인 결과물의 질과 성과를 결정하기 때문에 아이디에이션 단계는 디자인 연구에서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 분야는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인지 과정에 대한 연구와 더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도록 도와주는 아이디에이션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가장 핵심적이다. 형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의 특성 상 이미지 자극을 통한 시각적 유추의 아이디에이션 방법론은 다양한 연구자들에 의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 문제와 시각적 유추의 연관성이 아이디에이션 과정에 있어서 참여자의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진행되었다. 몰입은 참여자가 특정 활동에 몰두하여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의식 상태로서, 결과물뿐만 아니라 참여자의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디에이션의 효과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35명의 산업 디자인 전공 학생들은 디자인 문제와 서로 다른 연관성을 지닌 세 가지 이미지를 보고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한 후, 통제, 주목, 호기심, 내재적 관심의 항목으로 구성된 몰입도 측정 설문에 응답하였다.
결론적으로 디자인 문제와 연관성이 높은 시각적 유추는 통제의 감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디자인 주제와 연관성이 낮은 시각적 유추는 호기심의 감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각적 유추가 아이디에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증명함으로써, 실제 디자인 환경에서 참여자의 특성과 아이디에이션의 목표에 따라 이미지 자극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고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656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