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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재 (한국교회사학회)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9 No.4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5 - 142 (28page)
DOI
10.15757/kpjt.2017.49.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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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리히 종교개혁이 시작되는 시기인 1523년에 츠빙글리(Zwingli)는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의 정의”를 썼다. 그는 이것을 통하여 자신의 급진적 추종자들과 농부들이 신약성서에 근거하여 기존 사회경제질서의 전면적인 폐지를 주장하는 것과 보수적인 가톨릭교회측이 그가 취리히 시민법을 약화시키고 있다는 주장에 반박했다. 츠빙글리는 ‘하나님의 정의’를 그의 신론으로부터 도출하였으며, 그것의 핵심적인 특징은 산상설교와 이웃사랑으로 대변되는 사랑의 계명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어지는 것이면서 동시에 그리스도인들이 지속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계명의 성격을 지닌다. 반면에 ‘인간의 정의’는 타락한 인간 본성으로 인하여 공동체의 삶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나님이 허락한 것이다. 가련하고 불완전한 정의로 일컬어지는 ‘인간의 정의’는 세속권력이 강제력으로 지키는 것이다. 이 세속권력 앞에 종교권력을 포함하여 모두 순종해야 한다. 하지만 이 정의는 세속권력이 전횡하여 휘두를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성서의 빛에 비추어 행사되어야 한다. 따라서 성서가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원천이다. 모든 삶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통치 아래 하나님의 정의는 내적 인간에, 인간의 정의는 외적 인간에 관계하며 서로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설교자는 말씀선포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밝히고, 거기에 근거하여 세속권력은 악한 행위를 처벌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한다. 이렇듯이 츠빙글리에게 교회와 국가는 서로 독립된 존재라기보다 서로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는 존재이다. 이것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이다. 츠빙글리의 두 정의론와 루터의 두 왕국론(zwei-Reiche-Lehre)은 서로 유사한 점이 많이 있기도 하지만, 차이점도 있다. 츠빙글리는 두 정의 모두 지켜야하는 계명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외적인 인간의 정의에서 내적인 하나님의 정의로 진전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역사적 배경
Ⅲ.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의 정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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